환경 : 윈도우10 pro
윈도우10 프로페셔널 버전에서 cmd(명령프롬프트) 환경에서 whois 명령어가 실행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윈도우를 설치할때 서버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를 지원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마이크로소프트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된다. whois 명령어는 도메인, IP 주소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이다.
리눅스같은 경우에는 yum install, apt-get install 명령어를 이용해서 설치할 수 있지만 윈도우10에서는 웹사이트에서 다운 받아야 된다.
또한, 리눅스 같은 OS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이며 윈도우에서는 사용 빈도수가 적은편이고, whois 웹사이트에서 검색하는게 일반적이다. 그래도 한 번 설치하면 불편하게 웹사이트 접속을 안해도 되기 때문에 cmd에서 whois 명령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 번 보자.
아래와 같이 필수 파일을 다운로드받고, 명령어 실행을 하면 된다.
Whois 실행 파일 다운로드 받기
cmd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whois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whois을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라는 경고메시지가 나타나게 된다.
https://docs.microsoft.com/en-us/sysinternals/downloads/whois
링크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사진과 같이 [Download Whois]라는게 보인다.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zip 파일 형식으로 압축이 되어 있다. 자신의 os 환경이 32비트면 그냥 whois.exe 파일을 실행하면 되고, 64비트 os 환경이라면 whois64.exe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그리고 다시 cmd 명령프롬프트 환경에서 whois64.exe 파일을 실행하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이 나타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whois64.exe IP 주소를 입력함으로써 도메인이나 ip 주소의 위치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whois 명령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개인서버에 어떤 IP들이 접속을 하였고, 어느지역에서 많이 접근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하게 된다.
다만, whois 명령어가 100%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지는 않는다는점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