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한국사능력시험 난이도는 총 3단계로 된다. 초급, 중급, 고급이다. 일반적으로 초급은 5,6급, 중급은 3,4급, 고급을 1,2급으로 분류하게 된다.
우리나라 국민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되는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역사에 대한 주변사람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 2006년 11월 25일부터 시험을 시작했다.
이렇게 시작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경우 공무원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꼭 필요한 필수 과목중 하나다. 2급 이상 합격자의 경우 5급 국가공무원 공개채용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3급 이상은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되며, 국비 유학생, 해외파견 공무원, 이공계 전문연구요원 선발 시 국가시험 대체 등의 다양한 혜택등이 주어진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경우 일년에 총 5번 시험을 치뤄지게 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 일정
사진과 같이 2020년도의 시작은 46회부터이다. 접수는 1월7일 ~ 1월16일까지 가능하며, 시험일은 2월8일 토요일이다.
이렇게 시작으로 47회 5월 23일, 48회 8월8일, 49회 9월19일, 50회 10월24일에 각각 시험을 치뤄지게 되고, 합격자 발표는 일반적으로 시험을 치루고 3주후 확인이 가능하다.
그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전회차별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싶을텐데, 예를들어 44회, 45회, 46회의 시험 기출문제를 풀고 싶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식홈페이지나 CBT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해보면 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집 확인방법 1가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식홈페이지에 접속을 시도한다. 접속을 하게 되면, 국산편찬위원회에서 기출문제풀기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 상태이다. 이곳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풀기가 가능하다.
http://tok.historyexam.go.kr/pc/grade.html
고급, 중급, 초급별로 총 3단계가 있는데, 선택해서 들어가보도록 한다.
그럼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기출문제풀기를 회차별로 선택할 수 있다. 풀고자 하는 회차를 선택하면 되는데, 현재 31회차 부터 45회차까지만 공식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다.
필자는 45회차를 선택한다.
그럼 한 문항 풀기, 전체 문항 풀기 2가지 옵션이 보이는데, 선택한 문제는 초급 45회차를 풀게 된다. 한 문항 풀기의 경우 선택한 회차의 모든 문항을 한 문항씩 풀 수 있으며, 한 문항을 풀 때마다 정답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오답보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전체 점수를 확인할 수 없다.
그리고 전체 문항 풀기의 경우 선택한 회차의 모든 문항을 풀 수 있으며, 전체 문항을 모두 풀어야 채점 가능하도록 된다. 채점 후 오답보기 기능을 제공하며 전체 점수를 확인할 수 있게된다. 선택은 아무거나 해도 된다. 필자는 한 문항씩 풀기했다.
그럼 문제가 곧바로 나타나게 된다. 기출문제를 연습문제삼아 푸는 것이기 때문에 제한시간은 없다.
정답을 못풀고 오답을 체크했다면 틀렸다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되며, 정답을 맞추게 되면, 정답이라는 팝업창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나타나게 된다.
한국사능력시험 기출문제집 확인방법 2가지
두번째 방법은 CBT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여러가지 자격증 시험 기출문제를 제공해주는 사이트인데, 이곳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중급, 고급 3가지가 있다.
그럼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며, 회차별로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만약 한국사능력시험 기출문제 해설집이 포함된 기출문제를 풀고 싶다면,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에 접속해서 과목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선택한다.
그럼 초급, 중급, 고급 중에 선택을 하는데, 초급을 선택해준다.
응시 과목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이며, 문제풀기 방식을 해설보며 문제를 풀 것인지 아니면 문제를 모두 풀고 점수체크 후 해설을 볼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https://www.comcbt.com/cbt/index2.php?hack_number=29
문제를 모두 풀고 점수체크를 해서 해설을 보는게 더 좋을것 같아 이 방법을 선택한다. 회차는 45회차 기출문제를 선택한다.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틀린 문제에 대해서 문제 해설을 볼 수 있다. 대략적인 정답률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서 간단한 해설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고 좋은것 같다.
모든 문제를 풀어보고 자신이 맞춘 문제가 몇개인지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첫번째 방법도 좋은 방법이지만 두번째 방법에서 시험 문제를 푸는게 오희려 더 좋은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