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PC에서 문서작업을 했던 시대에서 지금은 모바일 스마트폰, 태블릿PC를 이용해서 이동하면서 빠르고 정확하면서 여러사람에게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문서작성을 하거나 다른사람이 작성한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비대면를 진행해야되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가정에서 하루종일 PC, 노트북 앞에 앉아서 문서작성을 해야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제는 그런 불편함 없이 쇼파에서 침대에서 누워서 간편하게 모바일 앱을 이용한 문서작성이나 편집, 읽기 등을 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어떤 문서작성 툴을 좋아하는지,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해야될 점은 없을까를 고민해본 결과 여러가지 어플들이 존재했으며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만족스러웠던 문서작성 앱을 몇가지 정리해봤다.
모바일 문서작성 앱 추천
1) Xodo PDF Reader & Editor
사용 평점 : 4.7점 / 5점
Xodo에서 개발한 pdf리더 및 편집기이다. 우선 무료로 사용할 수 앱이며 pdf 읽기, 주석 달기와 서명이나 공유 그리고 양식 채우기 기능이 가능하다. 구글드라이브와 드롭박스와 연동해서 동기화가 가능하다는점이 장점이다.
스마트폰(휴대폰, 핸드폰) 태블릿체 최정화된 강력하고 빠른 pdf 문서편집기이며 어도비 아크로뱃 및 다른 pdf 뷰어와 호환이 가능한점도 장점이다.
pdf에서 필기가 깨지지 않고 잘 열리며 각 획을 따로 인식하는것이 아니라 전체 글씨를 한 문단처럼 인식하는 방식인것 같은데 그림형식이라서 편집이 편하다. 삼성 펜 S버튼을 터치해서 지우개 기능도 함께 사용가능하다.
펜으로 쓰다가 손가락으로 넘기게 되면 넘어가는 것도 아주 편리하고 좋으며 다각형도형을 그릴 때에는 다시 선택하지 않아도 여러개를 그릴 수 있어서 좋았다. 다만, 세모 그림 그리기가 좀 불편하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그래고 pdf수정앱중에서는 가장 괜찮은 앱인것 같지만 역시나 아쉬운 점은 손가락 터치가 조금 아쉬운데 어느 때는 손가락으로 펜으로써 사용이 가능했지만 어쩔땐 손가락이 종종 움직이는 경우도 발생했다. 이부분은 버그인것 같으니 수정이 필요하다.
2) 솜노트
사용 평점 : 4.5점 / 5점
휴대폰으로 작성된 문서가 태블렛PC, 일반PC에서도 함께 동기화 되기 때문에 그때그때 떠오른 아이디어를 바로바로 메모할 수 있는게 장점이다. 일반적인 메모기능과 사진, 각종 문서 파일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하게 그려서 노트에 첨부하는 스케치북 기능이 제공된다.
비슷한 앱들중에 동기화와 인터페이스 면에서 탁월한것 같다. 단점이 하나 있다면 앱이나 웹에서 메모를 수정할 경우 번거롭게 수정 버튼을 터치해주거나 저장 버튼을 터치해줘야된다. 실시간으로 바로 저장이 안되는점은 요즘 같은 시대에 너무 불편하다.
다른 메모앱이나 문서작성 어플의 경우 자동수정과 자동저장 기능이 되는데 솜노트에서 이 기능이 빠져있는것 같다.
그래도 몇년째 사용하면서 노트북 PC 바탕화면에 이 프로그램을 띄어놓고 메모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중이다. 그날그날 해야될 일을 사야될 것들을 기록해두게 되면 스마트폰으로 옮겨놓지 않아도 함께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3) My 에디터
사용 평점 : 4.0점 / 5점
윈도우10에서 사용하는 메모장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모바일 문서작성 편집 가능한 어플이다. 일반 TXT 텍스트파일을 열어서 편집할 수도 있고 저장도 가능하다.
단점이라면 사용하는 키보드 기능에 따라서 맞춤법 검사 등과 같은 기능 사용시에 오작동이 발생될 수 있다. 그래도 txt편집기 중에서 제일 좋은것 같다. 문자셋 설정도 좋고 다른언어로 전부 바꾸는 기능도 존재한다.
아쉬운게 있다면 구간복사 기능이 없다는점인데, 예를들어서 줄번호 이용해서 1350번에서 12574번까지의 구간만 선택해서 복사하는 기능이 있다면 정말 좋겠다. 모두 복사 기능은 존재하지만 구간복사 기능은 없다.
그래도 모바일 스마트폰 문서작성 편집 앱에서 문서찾기 기능이 있는 앱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데,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으면서 찾기 기능이 있는건 정말 좋다. 추가적으로 바꾸기 기능 모두 바꾸기 기능도 윈도우10 메모장 기능이랑 똑같기 때문에 만족스러웠다.
4) Notepad
사용 평점 : 4.6점 / 5점
이 앱은 일반 윈도우 메모장 처럼 사용하기 쉬운 메모장 앱이다. 필요에 따라서 늘어나고 줄어드는 메모장에 메모를 입력하고 저장하거나 자유롭게 편집할 수도 있다.
실수로 텍스트 문서를 삭제했을때 취소 기능도 존재하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서도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도 있다. 이 앱을 오랜시간동안 사용하면서 가장 큰 장점은 모든 문서를 작성할때 자동저장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노트북 PC 환경에서 문서 작업을 할 경우 사용자가 스스로 저장버튼을 눌러주거나 요즘같이 한글이나 워드 같은 문서에서는 자동 저장기능들이 모두 존재한다.
모바일 핸드폰에 이와 같은 기능을 하는 문서작성 앱이 없었는데 이 앱의 경우 자동저장이 되기 때문에 불편한점이 전혀 없다. 이것 하나만으로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5) Google 문서
사용 평점 : 4.3점 / 5점
구글 계정만 있다면 무료로 구글문서 작성 툴을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 및 데스크탑PC에서 온라인에서 작성된 구글 문서를 모바일 휴대폰으로 바로 편집해서 사용하거나 삭제, 새로 작성등의 문서 작성 및 메모를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이나 태블릿pc에서 구글 문서 앱을 사용해서 문서를 작성하거나 수정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공동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공유기능도 함께 제공 된다.
언제 어디서나 오프라인으로도 문서작성이 가능해서 모바일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도 쉽게 문서작성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댓글을 추가하고 답변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도함께 존재한다.
작업 내용을 손실될까지 두려워할 필요 없는게 입력한 모든 내용이 자동으로 저장되는 기능도 함께 탑재되어 있고, 구글 문서내에서 탐색 기능을 이용해서 쉽게 문서내의 단어나 문장을 찾아볼 수도 있다.
무엇보다 장점은 여러기기에 동기화되어 쉽게 작업 가능하고 이전에 삭제했던 작업 내용들도 모두 복구 가능하다. 자동저장 기능도 탁월하다.
하지만 단점은 줄바꿈이 단어 단위인데 수정할수가 없다는점과 문단 끝이 쥐가 파먹은 것처럼 되어버린다는점. 글자수가 많아지면 휴대폰의 자원을 너무 소모해서 핸드폰이 뜨거워지는 현상이 발생된다. 기기 성능에 따라서 편차가 매우 심하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문서작성 앱 장점
모바일 문서작성이 가능한 앱의 경우 대부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해서 유료결제를 해야되는 어플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결제 없이 비용들이지 않고 무료로 마음껏 문서작성과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앱을 이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각 앱의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 라이트하게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단순히 메모의 길이가 짧고 긴 문장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가벼운 앱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반면에 PC에서 작성된 긴 문장과 여러가지 서식들이 들어간 문서라면 휴대폰 기기도 변경해줘야되겠지만 앱의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앱 내에 강력한 기능들이 존재하는지 잘 살펴본 후에 자신에게 잘 맞는 어플을 선택해서 이용하는것이 바람직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