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중에 카카오톡에서 카톡 알림서비스를 받게 되었다. 국민연금 공단에서 전자문서를 보냈는데, 국민연금 가입내역 안내서를 모바일로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카카오톡 알림톡 도착을 확인해보면 제목 가입내역안내서 확인서다. 고객님의 연금보험료 납부내역 및 향후 받게 될 예상연금월액에 대한 안내문이라고 문자를 받았다.
국민연금 문의는 국민연금에 문의하면 되고, 인증절차 문의는 카카오페이로 문의하면 된다. 전자문서 열람을 원한다면 하단의 인증후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국민연금 문의는 1355로 전화하면 되고, 카카오페이 문의는 1644-7405로 문의하면 된다.
하단에 인증 후 확인하기 버튼이 있는데, 터치해서 지문인식, 비밀번호 인식 등 인증절차를 진행하자.
지금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 보험료와 함께 현재 얼마만큼의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지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연금보험료는 기준소득액의 9%이고 사업장 가입자는 사용자와 근로자가 각각 4.5%씩 부담하게 된다.
그래서 필자는 247,500원을 매달 납부하고 있다.
이렇게 매달 납부된 보험료가 지금까지 1600만원 이상이 된다. 무려 106개월이나 납부했으니 열심히 납부했다고 자부할 수 있을것 같다.
향후 받게 될 예상연금월액도 확인할 수 있다. 만 60세까지 계속 납부하게 되면 현재 기준으로 매월 87만원의 국민연금을 받게 된다. 하지만 향후 받게 될 나이때에는 금액이 무려 250만원 가량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금액이 올라간 이유는 그 기간동안 소득기준 상승률과 시장 경제흐름 상승률을 모두 포함한 것이기 때문에 금액이 높게 나온것이고, 실제로 이렇게 높은 금액을 받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솔직히 국민연금이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 내가 받을 수 있는 나이에는 2047년정도 되는데, 그때까지 국민연금이 바닦나지 않고, 유지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