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평소 자주 마시는 에너지 음료로 비타500를 선물용으로도 많이들 추천하게 된다. 아무래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은 에너지 음료들 중 비타500은 카페인이 들어가 있을까? 없을까? 고민할 수 밖에 없다.
일부 에너지 음료의 경우 카페인이 소량 들어가 있기도 하다. 특히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음료의 경우 하루에 두 병 이상 마시게 되면 카페인 때문에 불안, 흥분, 두통 등 각종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주의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레드불, 핫식스 등 에너지 음료 11개 제품 현황을 살펴본 결과 9개의 제품에는 카페인이 함량조차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1. 비타500 카페인 함량
구론산D와 박카스F만 병당 30mg의 카페인을 함유한다고 명시되어 있고, 이들 제품은 청소년이 하루 2병 이상을 마시면 카페인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게 되어 인체에 위험할 수 있다고 권고 하고있다.
그리고 카페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kg당 2.5mg이하라고 한다.
하지만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경우 비타민 C음료이며 에너지 음료가 아니라고 한다. 그래서 카페인이 전혀 들어 있지 않고, 기타 성분으로도 비타민 B2가 함유돼 비타민 B1, B3, B6 등이 들어가 있는 에너지 음료와 섞어 마셔도 과다 섭취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다.
2. 비타500 카페인 효능
비타500의 경우 이미, 이취가 없고 고유의 향미가 있는 노란색의 분말이나 음료로 된 것이다. 1일 1회만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기능들이 존재한다.
특히 결합조직 형성과 기능유지에 필요하며, 철의 흡수에 필요하도록 도와준다.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하다.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하며,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하다.
단백질 및 아미노산 이용에 도움을 주며,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정상적인 엽산 대사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마시면 우리 몸에 큰 도움을 주지만 과다섭취는 절대 안된다.
그래도 비타민c, 비타민b2, 히알루론산이 첨가된 제품이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비타민c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카페인무, 착색료무, 보존료무 라고 하네요. 무엇보다 비타500의 경우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산화를 방지하며,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준다.
3. 비타500 섭취시 주의 사항
비타500을 섭취할때에는 특이체질, 알레르기 체질의 경우에는 간혹 개인에 따라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원료를 확인한 후 섭취하는것이 좋다. 유통기한을 확인하시기 바라며, 섭취량 및 섭취방법을 준수하는것이 필요하다.
유통기한 몇일 지났다고 그냥 마시면 안된다.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기위해서 섭취하는 음료인데, 오희려 독이 될 수도 있다.
비타 500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최근들어서 거래처에 방문할때 꼭 하나씩 사들고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다양한 이벤트들이 있기 때문에 활용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비타500의 경우 공부할때, 병문안 갈때, 운동 전 후, 목마를 때, 선물 및 인사갈 때 섭취해본다면 효과를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4. 비타500 부작용
현재까지 비타500은 부작용이 없는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무엇보다 수용성이기 때문에 몸에 축적되지 않고, 모두 땀, 소변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복용량을 초과하더라도 부작용이 발생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 혈관이나 힘줄, 골격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콜라겐 합성에 필수 영양소로 불규칙한 생활리듬에서 나타나는 피로감을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오희려 더 이로운 점이 많다고 한다.
그리고 담배 한 개피를 피울 때마다 약 100mg의 비타민c가 파괴되고, 맥주 500cc를 마실 때마다 50mg의 비타민c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과로와 스트레스, 그리고 대기오염 속에서 생활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비타민c 섭취를 꾸준히 하는것이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