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에서 방송하는 엄지의제왕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다양한 건강꿀팁을 소개한다. 사람이라면 건강에 대해서 예민할 수 밖에 없는데, 특히 중년의 나이가 되면 건강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챙기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식습관,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대 일상생활에서는 이와 같은 규칙적인 생활과 더불어서 자신의 몸 건강을 챙기는게 쉽지 않을 것이다.
1. 중년다이어트가 필요한 이유
다이어트라고 해서 무족건 적으로 살을 빼는 습관은 버려야 된다. 건강을 위해서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고 건강한 몸을 만드는게 필요하다. 엄지의제왕에서 알려주는 중년다이어트에 필요한 몇가지 방법을 정리해봤다.
2. 호르몬 주스 만들어 먹기
재료 믹서기, 아몬드 5알, 사과 1개, 두유 한 컵, 양배추와 브로콜리 각 100g, 케일 100g, 구기자 가루 1작은 술
- 믹서기와 각 재료를 준비한다.
-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삶아준다.
- 준비한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어준다.
- 믹서로 갈면 완성.
3. 호르몬 관리
호르몬 주스는 부족한 각종 호르몬을 채워 몸의 균형을 돕게 된다. 양배추와 양상추,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염증을 조절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해 유익균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포만감이 풍부해 식욕 조절에도 용이하다. 아울러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칼슘이 풍부한 케일과 사과, 여성호르몬을 채워주는 두유를 넣어 영양소를 보충해준다.
4. 근육 강화 운동
1)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
40초 운동 – 20초 휴식 – 40초 운동 반복
- 무릎을 세우고 눕기(바닥에 무릎을 세우고 누운 후에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 앞쪽과 무릎은 벌린다)
- 엉덩이를 올리고 버티기(엉덩이를 들어 올릴 때 숨을 내쉬고, 최대한 올린 후 버틴다)
- 힘을 풀고 천천히 내려오기(숨을 들이쉬면서 천천히 내려온다)
2) 허벅지 뒤 근육 강화 운동
40초 운동 – 20초 휴식 – 40초 운동 반복
- 달리기 출발 자세를 취한다(한쪽 무릎을 굽히고 양손을 바닥에 대고 앉는다)
- 엉덩이 들기(무릎을 펴면서 엉덩이만 위로 들어 올린다. 이때 숨을 들이마시면서 엉덩이를 든다)
- 엉덩이 ‘들었다 내렸다’ 반복하기(발은 고정한 채로 엉덩이를 들었다 내렸다 반복한다)
5. 근육 관리
인슐린, 성장호르몬, 지방을 분해하는 이리신 등 중년 비만에 중요한 키포인트 호르몬이 근육에서 분비된다. 하지만 중년에는 근육이 손실되면서 기초 대사량과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살이 찌기 시작한다.
엉덩이 근육과 허벅지 뒤쪽 근육을 강화시켜 몸의 균형을 잡을 필요가 있다.
6. 피부 관리
중년 이후에는 다이어트를 잘못하게 되면 피부 장벽이 느슨해지고 회복력이 느려진다. 이때 수분, 콜라겐이 줄어들어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너진 피부 장벽에 탄력을 채워줘야 늙지 않게 살을 뺄 수 있다.
쪼글쪼글 늙어 보이는 피부의 탄력을 채우는 방법은 바로 비타민A의 흡수가 필요하다. 비타민A는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피부에 흡수되어 진피층까지 들어가는 유일한 성분이다.
진피층을 안정시켜주고, 피부 재생과 염증 완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 수분을 채우는 것 역시 중요한데, 수분은 메마른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콜라겐이 분해되는 것을 막아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는 것에 도움을 준다.
7. 건강한 몸 유지하기
건강을 위해서 우리가 지켜야되는것은 어쩌면 잘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실생활에서 실천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누구나 항상 젊을수는 없습니다. 언젠가는 나이가 들고 건강관리에 신경을 쓸수 밖에 없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너무 늦기전에 자신의 건강을 잘 관리한다면 마음만 20대가 아닌 피부와 몸도 20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건강기능식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건강기능식품으로만 영양분을 흡수하는것은 옳지 못합니다.
충분한 과일 섭취, 채소 섭취와 더불어서 필수 영양분을 섭취하고 나서 부족한 영양분을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해서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